콩순이
스토리

콩순이 표준 놀이과정 우리 아이들이 자라나는 과정에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놀이를 제시하는 콩순이 표준 놀이과정에 맞춘 장난감들

콩콩아, 돌봐줄게 아기 콩콩이는 콩콩이의 몸이 부드러운 천과 솜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눕히거나 안아주어 돌보기 놀이를 하기에 적합합니다.

콩순아, 같이놀자 내친구 콩순이는 다양한 역할놀이를 함께할 수 있도록 포즈를 취하거나 서 있을 수 있는 긴 머리의 여자아이 인형입니다.

7대 놀이영역 이해하기 영실업에서는 보다 과학적이고 발달심리학적으로 바람직한 놀이가이드를 제시하기 위해 아동발달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각 연령대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발달과업에 우리의 놀이 방식을 어떻게 연계 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콩순이 표준 놀이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신체인식 및 조절
직접 몸을 움직이고 도구를 이용해 콩콩이를 돌보면서
신체의 움직임과 위치를 인식하게 해주세요.
즐거운 경험을 통한 신체 인식은 조절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기본생활
친숙한 물건과 장소의 용도를 익히고 올바른 이용법과 생활습관, 예의범절을 배워요.
콩순이와 함께 노는 과정에서 생활에 대한 애착이 생겨납니다.
의사소통
콩순이의 생각과 마음을 상상하며 소통능력이 발달해요.
놀이 중 대화를 통해 조리있게 말하는 법과 경청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소꿉놀이
콩순이와 함께 엄마와 아이 역할을 모두 체험하며 안정감을 느끼고
생활 규칙을 익히도록 도와주세요.
역할놀이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생활 속의 다양한 상황과 직업을 경험하게 해주세요.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하고 사회 생활의 적응력을 키워주세요.
탐구논리
숫자와 정보를 이용한 놀이는 자연스럽게 아이의 논리력을 키워줘요.
신나게 놀다 보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이 자라납니다.
예술경험&창의력
미술, 음악 영역의 놀이는 아이의 창의력을 입체적으로 키워줍니다.
아이 스스로 생각하며 놀 수 있게 도와주세요.

* 각 영역을 의미하는 마크는 콩순이 전제품에 표시되어있습니다.

콩순이와 함께 놀며 배워요!

  • 콩순이와 함께 놀며 배워요!


    미취학 아동기에는 사회에 적응하고 올바른 생활을 해나가는 데 필요한 수많은 요소의 많은 부분을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체득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놀이 속에 아이가 직접 투영하는 스토리텔링이야 말로 아이의 창의력과 자기주도적인 성격을 만들어 나가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희는, 오랜 기간 어린이들의 친구였던 콩순이가 우리 아이들이 자라나는 과장에 어떻게 하면 좀 더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놀이를 제시해 줄 수 있을지에 좀 더 신중히 고민해보고자 했고, 이에 2013년 한 가지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과학적이고 발달심리학적으로 바람직한 놀이가이드를 제시하기 위해 아동발달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상당한 기간 진행되었는데, 특히나 장난감을 갖고 노는 여러 그룹의 또래 아이들을 꼼꼼하게 관찰하고 그 연령대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발달과업에 우리의 놀이 방식을 어떻게 연계시킬 수 있을지 밝히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작은 결과로 아이의 성장 시기에 꼭 맞는 콩순이 제품이 한눈에 쏙 들어오는 일종의 지도인[콩순이 표준 놀이과정]을 만들었습니다.

    도움을 주신 분


    박혜원 (울산대학교 발달심리학 교수)
    박혜원 교수는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한국발달심리학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
    한국 웩슬러 유아 지능검사, 한국 Bayley영유아발달검사 등을 개발한 아동발달분야의 베테랑이며 교수활동 외에도 영유아 발달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등 다양한 산학연구 협력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윤혜경 (발달심리학 박사)
    윤혜경 박사는 발달심리전문가로서 지니키즈, 한솔, 베네세코리아 등의 국개 유명 아동발달 및 언어발달지원 프로그램개발에 참여하였고 현재 브레인업 인지학습·상담치료센터 소장으로 있다.